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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브랜딩

[브랜딩] 시장 포지셔닝에 따라 달라지는 브랜드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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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포지셔닝

 

로고미가 로고 브랜딩을 하기 전, 가장 먼저 리서치를 통해 타겟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해서 분석을 한다고 했었는데요,

그럴 시간에 시안을 더 많이 만드는게 낫지 않나?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리서치 과정이 꼭 필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시장 포지셔닝에 따라 브랜드의 시각적인 언어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브랜드를 디자인하는 데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시장 포지셔닝 말고도 다음과 같이 여러개가 있습니다.

 

  • 시장 내 포지션
  • 가격정책 (저가, 중가, 고가)
  • 시장 점유율 및 인기도
  • 타겟 소비자
  • 속해있는 시장
  • 경쟁 브랜드의 이미지 등등

마케팅의 기초인 STP 분석을 하는 과정과 비슷합니다. 그 이유는 (매 포스팅마다 강조를 하는 부분인데요,) 로고를 만드는 것은 단순히 모형을 조합하거나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브랜드의 스토리를 입히고 표현하는 브랜딩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브랜딩은 결국 마케팅의 한 부분이구요. 어떻게 브랜딩을 하냐에 따라 나중에 어떤 홍보 방법을 선택할지, 어떤 홍보 문구를 써야하는지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철저한 분석으로 우리 브랜드는 어떤 시각적인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지 선택해야 합니다. 

 

위 요소에 대해 내 브랜드가 어떤 위치인지 분명하게 말하기 어렵다면, 먼저 나의 경쟁자들은 어떤 가격 포인트를 갖고 있는지 시장 내 포지션은 무엇인지 타겟은 누구인지 등을 분석하고 이해해야합니다. 경쟁자 분석을 하고나면 자연스럽게 내 브랜드가 입성하게 될 시장과 위치하게 될 자리를 알 수 있습니다.

 

 

 

 

02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

 

내 브랜드와 경쟁사 브랜드에 대한 분석이 끝났다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브랜드의 시각적 언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브랜드의 시각적 언어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보이스톤 : 누구에게 말을 걸고 있는지
  • 룩앤필 : 시각적으로 어떤 메세지를 전하고 있는지, 어떤 무드(정서)를 표현했는지
  • 서체(폰트) :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 서체인지, 왜 이 서체를 사용했는지
  • 색 조합 : 색 조합이 브랜드의 느낌과 메시지를 어떻게 강화하는지
  • 로고 : 로고의 의미는 무엇인지, 왜 이 로고를 사용하는지
  • 카피라이팅 : 브랜드의 메시지를 어떻게 강화하는 문구인지

 

브랜드를 미리 분석하지 않았다면 아마 이런 시각적 요소를 표현하는 것은 더 어려울 것입니다. 이번에도 경쟁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에 대해 분석해보고 각각의 요소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해본다면 그 브랜드 디자이너가 표현하려고 한 것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 브랜드를 어떻게 개발해야하는지, 시각적으로 어떻게 표현해야 내가 말하고 싶은 바를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깨닫게 됩니다. 거기에 독창성과 창의성을 더한다면 경쟁 브랜드와 견주어도 확실하게 차별화 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겠죠!

 

 

03

브랜드 분석 결과에 따른 시각적 언어

 

브랜드 특징에 따라 가상의 브랜드 A, B, C를 나누어서 시각적 언어를 분류해보았습니다.

 

A 브랜드

  • 가격정책 : 저가
  • 타겟 소비자 : 부담없는 가격의 제품/서비스를 원하는 소비자
  • 시장 내 포지션 : 가성비/실속형

 

저가의 가격정책으로 부담 없는 가격의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의 예시입니다. 다이소와 이마트 모두 가성비, 실속형의 브랜드로 힘차고 단순한 글꼴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로 단색 배경(보통 흰색)을 사용하며 원색을 이용한 강렬한 컬러를 포인트로 사용합니다. (다이소-빨강, 이마트-노랑) 일러스트레이션은 거의 사용을 하지 않고 "기본" 을 강조하게 됩니다.

 

 

 

B 브랜드

  • 가격정책 : 중간 가격대
  • 타겟 소비자 : 너무 저렴하지도 않고 너무 비싸지도 않은 적정 품질의 제품/서비스를 원하는 소비자
  • 시장 내 포지션 : 저가와 고가, 저품질과 고품질의 중간

 

 

A 브랜드의 예시와 다르게 색도 훨씬 다채롭고 사용하는 일러스트레이션도 복잡한 차이를 느끼셨나요? 이처럼 가격이나 품질면에서 모두 시장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B 브랜드는 저가 브랜드와는 확연히 다르게 형상이나 컬러, 타이포 그래피를 다양하게 구사합니다. 타이포그래피를 장식으로써 사용하고 다양한 컬러와 톤 그리고 저가 브랜드보다 상대적으로 양호한 품질을 표현합니다.

 

 

C 브랜드

  • 가격정책 : 고가
  • 타겟 소비자 : 고가의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희소성과 품질이 중요한 소비자
  • 시장 내 포지션 : 속해있는 시장 내 가장 최고급, 프리미엄

 

 

 

위에서 봤던 A, B 브랜드와 달리 훨씬 심플한 스타일의 비쥬얼입니다. 속해있는 시장 내에서 가장 최고급이며 프리미엄 상품/서비스를 제공하고 가격정책 또한 고가에 속하는 C 브랜드의 경우 간결하면서 브랜드를 고급스럽게 표현해줄 스타일리시한 타이포 그래피를 사용합니다. 색 조합은 많지 않고 주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나타내는 검정을 사용합니다. 양식화된 일러스트를 사용하는 등 미니멀리즘의 단정한 스타일입니다.

 

 

 

 

*로고 브랜딩에 대해 고민하시고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편하게 문의주세요. -> "로고미 카카오 채널"

 

로고미

사람들의 기억 속에 오래 남을 로고를 디자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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