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브랜딩

[브랜딩] 소비자를 유혹하는 컬러 브랜딩 전략

(이전글 : 고객이 진짜 구매하는 브랜드를 만드는 비밀)

 

[브랜딩] 고객이 "진짜" 구매하는 브랜드로 만드는 비밀 (코카콜라 vs 펩시)

01 코카콜라와 펩시 코카콜라와 펩시 실험, 혹시 알고 계시나요? 피실험자들에게 펩시와 코카콜라를 제공하고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을 때, 펩시콜라가 더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브랜드명을 공개했을..

ssoomming.tistory.com

(이전글 : 성공하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브랜딩] 성공하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브랜딩 참고글 : BI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로고, 슬로건 제작 예시) 01 브랜딩이란? "브랜딩은 원칙적으로 사물이나 사람에 이름과 평판을 결부하는 과정이다." -제인 파빗, 영국 왕립예술학교 디자인 역사 프..

ssoomming.tistory.com

 

 

01

멀리서도 눈에 띄는 브랜드

(맥도날드, 스타벅스)

 

 길을 걸어가던 한 사람이 언뜻 저 멀리 보이는 빨간색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그 가게가 어디인지 인식하기도 전에 이 사람의 뇌 속에서는 맥도날드 브랜드 네트워크가 활성화 됩니다. 만약 이 사람이 조금이라도 배가 고픈 상태였다면, 의식 속에서 햄버거에 대한 욕망이 꿈틀거리며 자신도 모르게 맥도날드로 걸어갔을 것입니다.

 

컬러브랜딩 예시 1 - 맥도날드

 

 이번에는 길을 걸어가던 한 사람이 초록색을 발견했다면 어떨까요?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어떤 가게인지 인식하기도 전에 스타벅스 브랜드에 대한 네트워크가 활성화 되었을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뇌 속에서 커피와 쉴 공간에 대한 이미지가 형성되면서 길을 가다가 피곤한 상태이거나 휴식이 필요한 상태였다면 스타벅스가 있는 곳으로 향했을지도 모릅니다.

 

컬러 브랜딩 예시 2 - 스타벅스

 

이처럼 브랜드를 대표하는 컬러는 고객에게 강력하게 어필되는 요소입니다. 실제로 고객이 시각적으로 인지하게 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의 시각적 인지 순서 : 컬러 > 모형 > 글자

 

 

컬러 브랜딩이 제대로 되어있는 브랜드는 고객이 미처 인식하기도 전에 구매를 하도록 만드는 슈퍼코드 갖고있는 셈이죠. 고객에게 강력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다른 브랜드와 확실하게 차별화 되는 요소, 그게 바로 브랜드의 대표 컬러입니다.

 

 

 

 

02

컬러의 성격

 

-레드 컬러

 

강렬함, 유혹, 식욕, 단맛, 매운맛, 열정 등을 상징하는 레드 컬러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포인트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맛을 연상시키는 식욕과 관련된 컬러이므로 패스트푸드점이나 매운 음식을 파는 음식점의 컬러로 많이 사용됩니다.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가장 좋은 컬러이지만 그만큼 부정적인 이미지도 있기 때문에 잘 사용해야 되는, 주의가 필요한 컬러이기도 합니다.

 

-블루 컬러

 

 

신뢰를 상징하는 컬러인 블루는 기업이나 공공기관, 금융기관에서 주로 사용하는 컬러입니다. 그만큼 색에 대한 대중의 호감도도 높고 로고에서 가장 많이 찾을 수 있는 흔한 색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색의 채도, 명도에 따라서 자칫 우울한 느낌이나 차가운 느낌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린 컬러

그린 컬러는 자연과 환경을 연상시키는 컬러이기 때문에 우리 눈에 가장 자연스럽게 조화될 수 있는 컬러입니다. 따라서 유기농 식품, 자연, 환경에 관련된 브랜드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화장품 브랜드는 친환경적인 화장품의 특성을 상징하는 요소로 그린 컬러를 사용하게 됩니다.

 

-블랙 컬러

블랙은 가장 심플하면서도 깔끔한, 그리고 가장 강력한 컬러입니다. 고급스러우면서 무게감있는 컬러로, 명품 브랜드의 로고는 대부분 블랙인 걸 볼 수 있습니다. 세련됨을 상징하는 동시에 어둠, 쓴 맛을 나타내는 컬러이기도 합니다.

 

 

03

로고미의 컬러 브랜딩

 

 컬러가 브랜드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와 각 컬러가 상징하는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컬러 하나만 갖고도 브랜드의 성격과 가치에 대해서 평가할 수 있는 특징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요소가 컬러인데도 로고나 슬로건을 만들거나 회사소개서를 작성하는데 고려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저 심플하면 장땡이라고 생각하거나 눈에 확 띄는 컬러만 고르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브랜드의 성격과 일맥상통하지 않는 컬러를 고르게 될 가능성이 높아서 일관성을 깨뜨리고 소비자들에게도 어필되기 쉽지 않습니다. 브랜드의 성격이나 가치를 고려하지 않고 심플한 컬러만을 찾게 되면 경쟁사 브랜드와 차별화될 수 없고 그저 눈에 띄는 컬러만을 고르게 된다면 자칫 촌스러운 이미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로고미는 브랜드와 타겟층에 대한 사전 조사를 철저하게 진행하여 브랜드 성격에 맞으면서 타겟층에게 확실하게 어필될 수 있는 컬러를 선정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소개할 때, 적합한 컬러를 포인트로 주는 것만으로도 청중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로고미는 로고를 디자인 하기 전, 컬러 브랜딩 과정을 통해 메인 컬러와 서브컬러를 명확하게 정해두고 로고 디자인 작업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추후에 광고 홍보물을 제작할 때, 사업 제안서를 만들 때 등 메인 컬러와 서브 컬러를 맞춰주는 것만으로도 쉽게 일관성 있는 브랜드의 모습을 어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브랜드에 확장성을 주는 것, 즉 5년, 10년 후에도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미래 경쟁력을 주는 것의 첫 단계는 제대로 된 컬러 브랜딩을 통해 브랜드의 성격과 가치를 일관성있는 스토리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성공적인 BI를 위해 고려해야되는 여러 요소가 있습니다. (이전글 참고 : 직접 BI 테스트를 하는 방법)

 

로고미 웹페이지 : https://www.me-edesign.com/

 

로고디자인 | Logo Me

로고미(Logo Me)는 전문적인 로고디자인, 로고제작을 해드립니다. 브랜드가 지닌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로고만들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ww.me-edesign.com

로고미 SNS 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p/B-eARNNAC7d/?igshid=741helqdajx2

 

Instagram의 미이디자인님: “✨OPEN EVENT✨ - 고급 로고 디자인 + 명함 제작(고급용지 200매) = ₩50,000 - *고객님들과의 신뢰 형성을 위해 디자인 작업물 불만족 시 100% 환불해드립니다. *Kakao

좋아요 81개, 댓글 2개 - Instagram의 미이디자인(@me_e_design)님: "✨OPEN EVENT✨ - 고급 로고 디자인 + 명함 제작(고급용지 200매) = ₩50,000 - *고객님들과의 신뢰 형성을 위해 디자인 작업물 불만족 시 100%…"

www.instagram.com

로고미 주문 양식 페이지 : https://forms.gle/ofbbYC4UZ8K4AULB9

 

Google 설문지 - 설문지를 작성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무료입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설문지로 이동하려면 로그인하세요.

accounts.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