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브랜딩

[브랜딩] 브랜딩을 위한 준비! 무드보드 만드는 방법

※이전 글 참고

소비자를 유혹하는 컬러 브랜딩 전략

 

[브랜딩] 소비자를 유혹하는 컬러 브랜딩 전략

(이전글 : 고객이 진짜 구매하는 브랜드를 만드는 비밀) [브랜딩] 고객이 "진짜" 구매하는 브랜드로 만드는 비밀 (코카콜라 vs 펩시) 01 코카콜라와 펩시 코카콜라와 펩시 실험, 혹시 알고 계시나요? 피실험자들에..

ssoomming.tistory.com

 

고객이 진짜 구매하는 브랜드를 만드는 비밀

 

[브랜딩] 고객이 "진짜" 구매하는 브랜드로 만드는 비밀 (코카콜라 vs 펩시)

01 코카콜라와 펩시 코카콜라와 펩시 실험, 혹시 알고 계시나요? 피실험자들에게 펩시와 코카콜라를 제공하고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을 때, 펩시콜라가 더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브랜드명을 공개했을..

ssoomming.tistory.com

성공하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브랜딩] 성공하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브랜딩 참고글 : BI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로고, 슬로건 제작 예시) 01 브랜딩이란? "브랜딩은 원칙적으로 사물이나 사람에 이름과 평판을 결부하는 과정이다." -제인 파빗, 영국 왕립예술학교 디자인 역사 프..

ssoomming.tistory.com

01

시각적 리서치 보드

 

[브랜딩] 브랜딩 업체를 믿어도 될까? 직접 BI 테스트 하는 방법! 라는 포스팅에서 디자인 및 브랜딩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꼼꼼한 프로세스를 거치는데도 왜 마음에 안드는 디자인이 결과물로 나오는 걸까요? 디자이너와 소통의 부재? 능력 부족? 아닙니다. 바로 이 작업이 빠졌기 때문입니다.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머릿속에서만 추상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명확하게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당연히 디자이너에게 전달하기도 어렵겠지요. 그래서 업체에 의뢰를 하기 전, "이 작업" 을 하면 훨씬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바로 시각적 리서치 보드를 만들어보는 것입니다.

 

제품이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제품을 만드는 요즘 시대에 하나의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단순히 판매할 제품만 갖고 있다면 어려운 일입니다. 브랜드 철학, 약속, 가치, 성격, 이미지/개성, 스토리 등 다 비슷해보이지만 다른 요소들을 일관성있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인격화'시킨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생각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서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감이 안잡힐때, 필요한 것이 바로 시각적 리서치 보드입니다.

어떤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지, 어떤 이미지가 연상되도록 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스타일을 잡기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브랜딩을 할 때 컬러부터 타이포그래피, 사용하는 단어, 이미지 등 모든 스타일을 통일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미 디자인 작업이 끝났는데 내가 생각했던 이미지와 다르다면 그것만큼 곤란한 일도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사전에 내가 원하는 것이 어떤 건지, 어떤 스타일인지 알기 위해 이미지와 컬러들을 찾고, 그와 어울리는 텍스트, 단어 등을 모으는 것이 시각적 리서치 보드입니다. 보드의 종류에는 무드보드, 영감보드, 소비자 프로파일 보드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오늘은 무드보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2

무드보드란?

 

무드보드는 특정 무드(MOOD) 즉, 정서나 테마에 대해서 표현하는 일종의 콜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 : 콜라주 예시 - SHINee The 3rd Album)

 

이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잡지, 종이, 사진, 색연필, 헝겊 등 어떤 것이든 다 모아 붙여 표현하는 것이 콜라주입니다. 무드보드를 만들 때도 내가 원하는 테마, 스타일과 관련된 것은 모두 찾아서 모아두면 머릿속에서만 생각할 때 보다 훨씬 더 명확하게 선호하는 스타일을 알게 됩니다.

 

실제로 무드보드 작업을 하기 전에는 선호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테마가 무드보드를 만들다보니 원하는 스타일과 잘 어울린다는 것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그럼 이제 무드보드를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무드보드 만드는 방법

 

  1. 분석 대상으로 삼을 무드, 즉 위기(기분)를 한 가지 선택합니다.
  2. 유의어 사전 등을 활용해서 선택한 무드를 좀 더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연관 단어들을 찾아봅니다.
  3. 인터넷과 주변에서 포착하고자 하는 감성이 담긴 이미지들을 검색합니다. (pixabay, freepik 에서 찾으면 고화질의 무료 사진들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4. 이제 수집한 이미지들을 한 곳에 모아 붙여서 보드를 만듭니다. (포토샵,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출력할 필요없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무드보드 예시

 

따뜻하고 차분한 무드를 주제로 삼아서 만든 무드보드 예시입니다. 주제 무드를 연상시킬 수 있는 혹은 관련 있는 폰트와 사진, 컬러 등을 모아서 한 곳에 모아두니까 훨씬 눈에 잘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머릿속으로는 단순히 스톤 컬러 스타일을 떠올리고 있었을 지라도 막상 무드보드를 만들어보니까 차가운 톤의 그레이 스톤 컬러와 다르게 따뜻하고 차분한 느낌을 주는 부드러운 스톤 베이지 컬러 톤의 무드보드가 만들어졌습니다.

 

저는 나중에 컬러 브랜딩에 활용하기 위해 이렇게 만들었지만 사실 무드보드는 주제와 관련있는 거라면 어떤 것이든 갖다 붙이는 것만으로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여러분도 브랜드를 만들때, 디자인 작업을 해야될 때, 어떤 영감이 필요할 때 이렇게 무드보드를 만들어본다면 훨씬 수월하게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