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습관 만들기

[습관정리] 일을 비효율적으로 만드는 나쁜 습관, 체크해보세요!

 [The HAVING] 해빙 노트 작성하는 방법

 [미라클모닝_3주차] 새벽기상의 효과 증폭하기 : 20/20/20 공식

 [미라클모닝_2주차] 2주동안의 변화,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나는 4시간만 일한다] 디지털 노마드 시대, 새로운 삶의 방식

 [미라클모닝_5일차] 습관을 길들이는 방법

 

 

 

 

많은 사람들이 좋은 습관, 성공하는 습관을 길들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새로운 습관, 좋은 습관을 시작하기보다 내가 갖고 있는 나쁜 습관을 체크해보는 건 어떨까요?

 

일단, 나쁜 습관을 반복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면 그것만으로도 좋은 습관의 시작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일을 할 때, 좀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 버려야할 나쁜 습관 리스트를 가져왔습니다. 효율적으로 일을 한다는 건, 시간도 절약하면서 80/20 법칙에 따라 80%의 아웃풋을 만들어내는 20%의 인풋에 시간을 투자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 있습니다.)

 

 

"나는 4시간만 일한다" 의 저자 팀 페리스는 지금 당장 멈춰야 할 습관으로 총 9가지를 얘기했습니다. (이 습관 리스트는 상사와 함께 일하고 있는 직장인분들보다는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가분들에게 더 맞는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할 수만 있다면 직장에서도 충분히 바꿀 수 있는 습관들도 있으니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해당되는게 있는지 같이 체크해봐요!

 

 

 

1. 알 수 없는 번호의 전화는 받지 마라.

 : 모르는 번호의 전화도 다 챙겨받고 있진 않나요? 원치 않는 간섭이나 불리한 협상 포지션을 차지하고 싶지 않다면 모르는 번호의 전호를 받는 대신, 보이스 메일로 연결시키거나 따로 메세지를 남기도록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2. 아침의 첫 번째 일로 또는 저녁의 마지막 일로 이메일을 보내지 마라.

 : 아침의 첫 번째 일로 이메일을 보내는 것은 하루 업무의 우선순위와 계획을 망치게 하고 저녁의 마지막 일로 이메일을 보내는 것은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적어도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의 업무를 하나 이상 처리한 후에 (오전 10시 이후) 보내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3. 명확한 안건이나 끝나는 시간이 정해지지 않은 회의나 전화에는 동의하지 마라.

 : 안건과 시간이 명확하지 않은 회의는 아예 참여하지말고, 명확한 안건이나 도출해야 될 결과가 정해져 있다면 "다 같이 최대한 준비하고 시간을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하고 미리 요구하여 회의 시간이 30분이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4. 사람들이 횡설수설하게 하지 마라.

 : 누군가 당신에게 전화했을 때, "요즘 어때?" 와 같은 안부 인사로 답하시나요? 그 대신, "무슨 일이야? 혹은 "뭘 하고 있던 중인데, 무슨 일 있어?"라고 말한다면 일을 완성시키기 위한 핵심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5. 일상적으로 이메일을 체크하지 마라.

 : 수시로 응답하는 대신, 최우선 업무를 처리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자동적인 대응 전략을 세워놓는다면 하루에 두 세번만 체크해도 되고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6. 수익은 높지 않은 반면 요구가 많은 고객과 의사소통을 많이 하지 마라.

 : 성공을 향한 확실한 길은 없지만, 실패를 향한 분명한 길은 있다는 것 아시나요? 바로,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려는 시도입니다.

 

   저번 글에서 정리했던 80/20 법칙을 고객에게도 적용해야 합니다. 그럼 일단, 어떤 20%의 고객이 수익의 80%이상을 만들어 내고 있는

   지, 어떤 20%의 업무가 80%의 업무 시간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 다음 저수익+고불만 고객층에게는 맞춤형 대응을 만

   들어야 합니다. 그들에게 회사 정책의 변경을 고지하고 업무를 자동 처리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전화통화 가능 횟수나 이메일 대응

   시간, 최소 주문량 등에 대해서도 안내해야겠죠.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다른 공급처를 제안해야 합니다.

 

 

7. 우선순위를 정해두지 않은 채 일하지 마라.

 :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으면 모든 일들이 시급하고 중요해 보입니다. 그 대신, 매일매일 그 날 하루의 가장 중요한 업무를 정해 놓으면 대부분의 다른 일들은 시급하거나 중요하게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일에 치였을 때 해결책은 더 많은 접시를 돌리지 않는 것이며 정말 필요한 것은 근본적으로 당신의 사업과 삶을 바꿀 수 있는 몇 가지 일을 밝혀내는 것입니다.

 

 

8. 휴대폰이나 노트북을 손에서 내려놓아라.

 : 일주일에 단 하루, 아니 단 몇시간이라도 휴대폰이나 노트북을 꺼버리거나 멀리둔 채로 시간을 보내는 건 어떨까요? 저녁 식사를 할 때나 외출을 할 때 스마트폰을 두고 나가는 것도 좋습니다. 전화나 카카오톡에 1시간 혹은 하루 늦게 답장을 한다고 한들 그렇게 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9, 비업무적인 관계 유지나 활동을 위한 공백까지 일로 채우려고 하지 마라.

 : 이미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일이 인생의 전부가 아닙니다. 동료 직원이 유일한 친구가 되서도 안됩니다. 중요한 미팅을 준비하듯 삶을 계획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절대 스스로에게 "주말까지 이 업무를 마칠거야"라고 말하지 마세요. 파킨슨의 법칙(저번 글을 참고하세요)을 떠올리고 주어진 업무 시간안에 일을 마쳐서 당신의 시간당 생산성이 땅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강제해야 합니다. 집중해서 정말 중요한 소수의 업무를 처리하는 것, 그리고 나가서 우리의 삶을 위해 주어진 얼마 안 되는 시간을 잘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아홉가지의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한 방법)들은 모두 일이 되게 만드는 방법들입니다. 일이 되게 하려면, 잡음과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제거할 때만이 가능합니다.

어떤 것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혹은 완성시키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될지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해서는 안 될 행동들을 가려내는 데 집중해보세요.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것과는 다르지만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