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독서

[가장 단순한 것의 힘] 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 실천하기

Simple is the Best

 단순한 것이 최고다 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디자인이든 글쓰기든 예술이든 구체적이고 정교하게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것보다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우리의 일상,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일 쌓여있는 일에 치이고 인간관계에 치이고 어디로 흘러가는 지도 모르는 채 내일에 끌려다니는 삶.

내가 뭘 좋아하는지 뭘 잘하는지 생각하기보다 당장 해야되는 일만 하며 살기에도 벅찬 삶.

하루하루는 꽉 차있지만 빈 껍데기만 있는 듯한 텅 빈 삶.

 

정보나 물건, 브랜드, 관계, 사건 사고가 넘쳐나는 요즘 같은 세상에서 가장 단순한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그 해결책, 단순한 습관에 대해 기술해 놓은 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책 「가장 단순한 것의 힘」 저자는 기자생활을 하며 수많은 스타들을 인터뷰해왔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삶이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다음은 머릿말의 한 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남들을 쫓아 꼭대기에 오르려 애쓰고 또 누군가는 올랐지만 그것이 행복을 보장하진 않는다는 걸 나는 숱하게 봐왔다. 내가 확실히 알게 된 건 일의 행복이란 현재를 잘 살려는 자신의 마음과 태도에 달렸다는 것이다. 단순함은 불필요한 것을 비움으로써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것들을 찾아준다.

 

01

일상을 가볍게 만드는 방법

 

 - 사고 싶은 물건이 있다면 그 가격대의 강의나 체험/경험을 사본다

    : 이것저것 스트레스를 받다보면 쇼핑의 욕구가 차오르고 충동구매를 일삼게 됩니다. 진짜 필요한 물건도 아닌데 무조건 소비를 하기보다는 배움을 소비한다면 지금 일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미래를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 건강에 우선 투자한다. (조미료와 냉동/가공식품 줄이기, 산책/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 습관화 하기)

    : 일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조미료와 가공식품을 줄이는 것부터 가볍게 몸을 움직이는 등 생활 속의 작은 행동으로 내 몸을 챙길 수 있습니다.

 

 - 하루를 일찍 마감한다.

    :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하루를 일찍 마감하는 것이 아침형 인간의 시작입니다. 새벽 기상을 실천하려고 해도 일단 그 전날 하루를 일찍 마무리 하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전에 자극적인 드라마나 예능을 보거나 야식을 먹는 대신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 합니다.

 

 - 생산자가 되어본다.

   : 우리는 늘 당연하다는 듯, 소비자였습니다.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관점을 바꾼다면, 일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생산자는 소비자와 달리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사람입니다. 글을 읽기보다 써보기, 배우기보다 가르쳐보기를 통해 우리도 생산자가 될 수 있습니다.

 

생산자의 기쁨을 맛본 사람은
다시는 소비하는 즐거움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한다.

 

02

야근을 사라지게 하는 방법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 리스트를 만든다.

   : 가장 소중한 일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만으로도 일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가장 소중하고 중요한 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천방안입니다.

 

- 덜 중요한 일은 미룬다.

   : 중요한 일이 아니라 덜 중요한 일이라면 미루는 것도 방법입니다. 시간을 두 구간으로 나누고 우선순위의 일과 덜 중요한 일을 하는 시간을 나눕니다. 이렇게 일을 나눠서 처리하면 제일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하지 않아도 될 일은 하지 않는다.

  : 처음에는 해야 될 일 리스트에 많은 것들이 적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진짜 해야 될 일을 골라낸다면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인생에서 많은 할 일을 하는 것보다 하지 않을 일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눈 앞에 있는 하나의 일에만 집중한다.

   : 중요한 일을 골라냈다면 그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소음이나 불필요한 연락 등을 다 차단한 후 일을 해야 합니다.

 

03

중요한 것만 남기는 방법

 

- 현재의 생각만 남긴다.

   : 생각이 너무 많아서 힘들다면 그 생각들을 일단 종이에 적어봅니다. 그리고 과거나 미래, 남에 대한 생각은 다 지웁니다. 그렇게 과거와 미래에 대한 생각을 현재로 옮기면서 쓸데없는 생각이 줄어들게 됩니다.

 

- 하나를 얻고 하나를 버린다.

  : 우리가 힘든 이유는 모든 것을 다 가지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고객을 만날 때도 모든 고객을 다 만족시키려고 하면 오히려 평판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레토의 법칙에 따라서 일과 고객을 선택해야 하고 중요하지 않은 선택들은 포기할 줄 알아야합니다.

 

- 완벽주의를 버린다.

  :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살았는지 입니다. 완벽하려 애쓰는 것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일하는 게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 할 수 없다는 생각을 버린다.

  : 나의 발전을 막는 것은 남이 아니라 '나'입니다. 내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만큼 강한 자기방해(마음의 덫) 도 없습니다.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시작으로 하나하나 해나가면 됩니다. 해야 할 일이 부담스럽다면 할 일들을 단계별로 잘게 쪼개는 것도 방법입니다.

 

- 이루면 행복하다는 생각을 버린다.

  : 당장 지금부터 원하는 삶을 살아야 된다는 말은 책 [내 인생 구하기] 에서도 나와 있던 내용입니다. 행복은 미래가 아닌 현재에 있음을 알고, 지금 여기에 있는 행복에 집중합니다.

 

- 타인의 가치를 더한다.

   : 내 가치를 높이고 싶다면 먼저 타인의 가치를 높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나와 남이 동시에 행복해지는 일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실천 방안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 알고 있었다면 내 삶은 지금쯤 달라져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많은 것을 알고 있는 것보다 하나라도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오늘 정리한 미니멀워크 실천방안들은 거창한 것보다 지금 당장 일상에서 시작할 수 있는 행동들이었습니다.

단 하나라도 실천할 수 있다면 이 글을 읽은 시간이 절대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