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독서

[김미경의 리부트] 리부트공식 4가지 : 코로나로 멈춘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법

[관련 컨텐츠]

https://youtu.be/zihHgGluGn8

 

 

 


 

2020년을 기점으로 우리는 AC , 일명 AFTER CORNA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살게 되었습니다.

단 1년 만에 너무나도 낯선 세상을 마주하게 된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오늘은 [김미경의 리부트] 책을 읽고 알게된,

팬데믹 시대에 꼭 필요한 리부트 공식 4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01 온택트 (On-tact)

 

사람과 사람사이 접촉이 차단된 코로나 시대를 일명 '언택트 시대' 라고도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사람들을 직접 만나는 것이 그만큼 어려워 졌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온라인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여전히 사람들을 만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온택트는 이렇게 온라인으로 연결된다라는 뜻입니다. 지금 하는 일, 혹은 하고 싶은 일을 '언택트'로 인해 못하게된 상황이라면, 이제는 '온택트'에 접목시켜서 새로운 시작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온택트의 가장 큰 장점인 수많은 사람들에게 나를 알릴 수 있고 내 상품과 가치를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이제 디지털을 잘 활용하는 사람들만이 이 코로나19, 팬데믹 세상속에서 잘 살아남을 것입니다.

 

0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

 

1번 공식인 온택트와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디지털로 완전 무장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재탄생해야합니다. 우리 대부분은 쏟아지는 컨텐츠의 소비자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세상에서는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탈바꿈해야합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변화가 아닌 변신'이라고 말합니다. 디지털로 완전 무장하여 내 일과 나 자신을 디지털형으로 변신시키고, 각종 SNS와 유튜브에 연결시켜서 내 브랜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어가야합니다. [나를 찾아가는 과정, 퍼스널 브랜드 만들기]

 

[브랜딩] 나를 찾아가는 과정, 퍼스널 브랜드 만들기

01 퍼스널 브랜드란? 지금까지 기업과 특정 상품/서비스를 판매하는 브랜드가 브랜딩하는 방법에서 주로 포스팅했었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우리 모두 "브랜드" 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여기

ssoomming.tistory.com

 

 

03 인디펜던트 워커 (Independent Worker)

요즘 인디펜던트 워커와 함께 긱워커, 긱이코노미, 프리랜서, 프리워커 등 정말 다양한 단어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모두 어딘가에 소속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일을 하며 살아간다는 공통점이 있는 단어들인데요, 정확한 정의는 다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runch.co.kr/@harinable/11

 

프리랜서=구직에 실패하고 놀고 있는 사람?

진지충의 고찰 | 얼마전에 어떤 영상을 보다가 순간 헉 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그냥 개그 영상이었는데 유튜버가 한 여자분한테 무슨 일을 하냐고 묻는 장면이었습니다. 유튜버 1 : 혹시 지금 무

brunch.co.kr

 

그 중 인디펜던트 워커가 리부트 공식의 세번째 입니다. 조직이나 직장에 연연하지 않고 자기주도적으로 일을 하는 독립적인 사람이 미래형 인재입니다. 이렇게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기에는 생존하기 위해 자신을 대체불가능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자신만의 코어 컨텐츠가 있어야 하고 내가 잘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여 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인디펜던트 워커가 꼭 갖춰야하는 5가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

 

[프리랜서, 인디펜던트 워커 시작기]

 

프리랜서 디자이너 시작기 (NO 전공, NO 경력) | 프리랜서에서 인디펜던트 워커로

​​2020년 2월,처음으로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은 채 디자인으로 돈을 벌기 시작했다. 당시 나는 아무런 관...

blog.naver.com

04 안전 (Safety)

마지막 리부트 공식은 바로 '안전'입니다. 사실 코로나 이전에도 중요했던 가치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생존의 문제가 되었기 때문에 코로나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먹거리 부터 생활, 건강 등 모든 라이프 스타일의 판단 기준은 안전입니다. 물론 소비자가 소비하는 기준도 안전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세상에서 소통할 때에는 투명성과 진실성, 신뢰성을 바탕으로 안전을 확보해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내가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뀌어야하구요.

 


오늘은 책 내용과 함께 이어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함께 소개해드렸는데요,

그 중에서도 인디펜던트 워커는 제가 직접 일하고 있는 방식이기 때문에 영상으로도 제작해보았습니다.

https://youtu.be/zihHgGluGn8

 

짧은 티저 영상입니다. 앞으로 인디펜던트 워커라는 키워드로 다양한 이야기와 팁들을 담은 영상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함께 소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