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독서

[딥워크] 강렬한 몰입, 최고의 성과를 위한 네 가지 규칙

[이전 글]

 [김미경의 리부트] 리부트공식 4가지 : 코로나로 멈춘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법

 [디지털 미니멀리즘] 당장 시작할 수 있는 5가지 방법 !

 [내 인생 구하기] 삶을 마냥 흘려보내고 있는 무기력한 방관주의자를 위한 개입의 기술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습관을 길들이고 유지하기 위한 방법

 [The HAVING] 해빙 노트 작성하는 방법

 

 

 

 

출처 : YES24

 

| 딥워크의 정의

 

- 딥워크 (DEEP WORK)란, 칼 뉴포트가 새롭게 정의한 단어로, 인지능력을 한계까지 밀어붙이는 완전한 집중의 상태에서 수행하는 직업적 활동을 말합니다. 딥 워크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능력을 향상시키며, 따라 하기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피상적 작업"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 피상적 작업이란, 지적 노력이 필요하지 않고, 종종 다른 곳에 정신을 팔면서 수행하는 부수적 작업을 말합니다. 피상적 작업은 딥워크와는 다르게 새로운 가치를 많이 창출하지 않으며 따라 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현대의 지식 노동자인 우리는 카톡하기, SNS 확인하기, 뉴스 둘러보기 등 자주 딴짓을 하면서 딥워크를 피상적 작업으로 대체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깊이 생각해야만 하는 중요한 기획이나 전략 수립도 건성으로 처리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칼 뉴포트는 딥워크가 필요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합니다.

 

유용한 가치를 하나 창조하면 거의 무한한 소비자(고용주 or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그래서 보상을 크게 키울 수 있다. 반면 결과물이 뛰어나지않으면 문제가 생긴다.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더 나은 대안을 아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머든, 저술가든, 마케터든, 컨설턴트든, 창업자든 성공하려면 능력의 한도 내에서 최선의 성과를 내야 한다. 이 일에는 몰입이 필요하다.

 

| 딥워크의 네 가지 규칙

 

1. 딥워크 습관을 개발하기 위해 몰두하라

 

"의지력은 한정되어 있고, 많이 사용하면 고갈된다"

첫 번째 규칙에서 등장하는 중요한 진리입니다. 즉, 의지는 무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닌 많이 쓰면 지치는 근육과도 같은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습관을 현명하게 관리하여 의지력이 중요한곳에 쓰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일과를 시작할 때는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한 공간에서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일과 의식을 수행하는 것이 첫번째 규칙입니다. 

 

-장소와 규칙 : 딥워크를 할, 즉 조용하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정해야 합니다. 사무실이나 방 문을 닫고 책상을 정리하는 것부터 딥워크 공간을 따로 정해놓는 등의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방형 사무실에서 일하는 경우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업방식 : 딥워크를 진행할 나만의 규칙 혹은 절차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이 시간동안 인터넷 사용을 금지하거나 시간 당 얼만큼 작성했는지를 추적하여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조수단 : 집중을 도와주는 보조 수단으로는 커피를 마시거나 활력에 도움을 주는 음식 섭취, 산책 등이 있습니다.

 

 

2. 산만함을 극복하는 훈련, 무료함을 받아들여라

 

산만함에 의존하는 버릇을 버리지 않으면 집중력을 기르기 어렵습니다. 운동선수들이 훈련 시간외에도 몸을 관리해야 하듯이 우리도 일에 집중하는 시간 외 나머지 시간에 조금만 무료해도 견디지 못하면 가장 깊은 수준의 집중에 이를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끔 산만함에서 벗어나 집중하는 시간을 정하기" 가 아닌, "가끔 집중에서 벗어나 산만함을 허용하는 시간을 정하기" 로 생각을 바꾸어 실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일주일에 하루 스마트폰을 하지 않는 디지털 디톡스 (인터넷 안식일) 을 실천하는 대신 평소에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을 제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실천할 때에는 인터넷을 쓰는 총 시간보다 인터넷을 쓰지 않는 시간을 지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일과 후에도 인터넷 사용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산만한 행동(예 : 인터넷을 하는 것)을 하는 시간을 피하거나 줄이는 것이 아니라 조금만 무료해도 그런 행동으로 전환하려는 욕구에 저항하는 것입니다.

 

3. 소셜 미디어를 끊어라 (디지털 미니멀리즘)

 

...
인터넷으로 존재의 증거를 일일이 공유하지 않아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느꼈다.

인스타그램으로 알리지 않고도 음식을 즐겼으며, 자전거를 샀다. (알고보니 트위터를 확인하지 않으면 자전거 타는 일이 훨씬 쉬웠다.)

[단절] 실험 후기

 

세번째 규칙에서 중요한 관점 하나가 등장합니다.

 

*네트워크 도구에 대한 혜택 중시 접근법

: 네트워크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조금이라도 혜택을 얻을 수 있거나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조금이라도 손해를 볼 수 있다면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접근법

 

여기서 말하는 조금의 혜택이란, 연락이 끊겼던 학창시절 친구들과 다시 연락이 닿는다던지, 인터넷 상에서 새로운 친구를 사귄다던지, 약간의 재미를 얻는 등 정말 사소한 혜택을 말합니다. 이런 사소한 이익을 얻지 못하게 된다는 이유로 SNS를 끊지 못하고 계속 이어나가는 사람이 많다는 사실이 공감되었습니다.

 

SNS 차단 실험

 

소셜미디어를 완전히 끊기 전, 우리는 한가지 실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한 달여 기간동안 SNS를 끊는 것입니다. 탈퇴는 하지 않고 그냥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 두 가지 질문을 해볼 수 있습니다.

 

1) 이 서비스를 사용했다면 지난 30일이 크게 더 나아졌을까?

2) 내가 이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사람들이 신경 썼을까?

 

두 가지 모두 아니다 라고 대답했다면 영원히 그 서비스를 끊으라고 말합니다. 약간 모호하더라도 끊는 걸 권장한다는 말도 덧붙입니다.

 

SNS는 우리로 하여금 많은 착각을 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내 말을 듣고 싶어 한다

-내가 SNS를 갑자기 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실망할 것이다

-일명 좋아요 반사 로 인해 컨텐츠의 가치에 상관없이 내가 중요한 컨텐츠를 올린 듯한 (허구적인) 느낌이 든다.

 

이러한 착각들은 SNS차단 실험을 통해 검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가까운 친구나 가족 외에는 누구도 내가 SNS에서 활동하지 않는다는 사실조차 모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4. 딥워크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피상적 작업을 차단하라

 

앞서 말한 피상적 작업, 즉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사소한 작업들을 차단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30분 단위로 시간 계획 짜기

2) 지금 무엇을 해야 가장 합리적일지 자문하는 습관 들이기

3) 해야되는 과제의 깊이 / 중요도 파악하기

4) 5시 30분까지 일을 끝마치기

5) 연락하기 어려운 사람이 되기

 

 


빌게이츠와 조앤롤링도 실천하는 것으로 유명한 생산성 향상법, 칼뉴포트의 [딥워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불필요한 소음이 가득한 세상 속에서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몰입해야 하는 이유와 그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했는데요, 더 자세하게 알고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