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브랜딩

[브랜딩] 성공하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브랜드네이밍 관련글

 [브랜딩] 성공하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2

 [브랜딩] 소비자를 유혹하는 브랜드 네이밍 기술

[브랜딩] 작은 브랜드의 승산은 "슬로건"에 달렸다

 

01

브랜딩이란?

 

 

"브랜딩은 원칙적으로 사물이나 사람에 이름과 평판을 결부하는 과정이다."

-제인 파빗, 영국 왕립예술학교 디자인 역사 프로그램 수석 교수

 

브랜딩이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이미지, 특징, 스토리 등을 입혀서 다른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 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21세기의 브랜드는 판매하는 물건/서비스보다 브랜드 이미지가 더 중요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제품을 만드는 시대입니다. 더는 제품을 팔기위해 브랜드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브랜드의 성공을 연장하고 강화하기 위해 제품이 개발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 메이커들(디자이너, 광고 대행사, 브랜드 매니저)이 현재 소비문화의 주축으로 성장한 것입니다.

 

 

과거 : 제품/서비스 -> 브랜드 가치 창출

현재 : 브랜드 가치 -> 가치 전달을 위한 제품 개발

 

 

브랜드의 기본 요소

 

  • 브랜드명
  • 로고
  • 슬로건

 

브랜드는 기본적으로 브랜드명, 로고, 슬로건 등으로 이루어지며 이 요소들을 통해 브랜드의 정서를 창조하게 됩니다.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짐에 따라 브랜드는 더 이상 제품이나 서비스, 광고 만으로 정의되지 않습니다.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밀접하게 접근하여 생활의 일부로서 작용하는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대화를 전략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2

브랜드 네이밍 전략

 

사업을 런칭하고 고객들에게 가장 많이 불리는 이름, 브랜드명은 다른 이름과 중복되지 않으면서 브랜드 고유의 가치를 잘 담아내야 하고 부르기 좋고 듣기 좋아야 합니다. 한번 정하면 브랜드의 운명을 좌지우지 하기 때문에 브랜드 네이밍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가치 있는 브랜드 네이밍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설명형

가장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인 네이밍 방법으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내용을 강조하게 됩니다. 

 

설명형 : 아시아나 항공
설명형 : 카페베네

 

 

2. 머리글자형

브랜드 이름을 이루는 단어들의 첫 글자를 따서 네이밍을 하는 경우이며 브랜드의 이름이 너무 길어졌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머리글자형 : Kentucky Fried Chicken

 

3. 관련 없는 이름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은 없지만 음새나 이름의 모양을 매력적으로 네이밍 하는 전략입니다.

관련 없는 이름 : 오투

 

4. 의성어 사용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소리를 흉내내거나 떠올리게 하는 의성어를 사용하여 독창적인 네이밍을 할 수 있습니다.

의성어 사용 : 이슬톡톡

 

 

5. 외국어 사용

불어, 영어, 라틴어 등 다양한 외국어를 사용하여 브랜드명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네이밍 전략은 브랜드 이미지를 한층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외국어 사용 : 뚜레쥬르(매일 매일 이라는 뜻의 불어)

 

 

6. 인명 사용

제품을 발명한 사람이나 창업한 사람의 이름을 따서 브랜드명으로 삼는 전략 입니다.

인명 사용 : 샤넬

 

7. 지명사용

브랜드 스토리(유래나 역사)와 관련있는 지명을 브랜드명에 사용하는 전략으로 브랜드의 문화적인 가치를 돋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명사용 : 부산어묵

  

03

브랜드를 만드는 힘은 직관이나 감성이 아니다. 촘촘한 실무의 단계들이다. 디자인이다.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대한 글은 이 책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 브랜딩에 대해 막막하신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은 내용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브랜딩 관련글]

 [브랜딩] BI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로고, 슬로건 제작 예시)

 [브랜딩] 고객이 "진짜" 구매하는 브랜드로 만드는 비밀 (코카콜라 vs 펩시)

 [브랜딩] 브랜딩 업체를 믿어도 될까? 직접 BI 테스트 하는 방법!

 [브랜딩] 소비자를 유혹하는 컬러 브랜딩 전략

 [브랜딩] 브랜딩을 위한 준비! 무드보드 만드는 방법

 [브랜딩] 시장 포지셔닝에 따라 달라지는 브랜드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