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브랜딩

[브랜딩] BI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로고, 슬로건 제작 예시)

우리 브랜드의 BI가 시장에서 어떻게 비춰질지에 대해 미리 셀프 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

[비즈니스/브랜딩] - [브랜딩] 브랜딩 업체를 믿어도 될까? 직접 BI 테스트 하는 방법!

 

[브랜딩] 브랜딩 업체를 믿어도 될까? 직접 BI 테스트 하는 방법!

01 디자인 프로세스 일반적으로 디자인 대행사 혹은 브랜딩 업체에 프로젝트를 의뢰하면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분석 (브랜드의 역사, 시장 포지션, 타겟 소비자, 현 브랜드 속성, 프로젝트의 전..

ssoomming.tistory.com

 

01

BI(Brand Identity)란?

 

BI 는 ‘Brand Identity’의 약자입니다. 브랜드 정체성, 즉 브랜드의 가치, 성향, 목표나 의미를 보여주는 BI는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선호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좋은 BI(Brand Identity)는 디자인과 기능면에서 모두 훌륭해야 합니다. 다양한 홍보물에 적용될 수 있어야 하고 어디서든 일관성있게 식별가능해야합니다. BI의 주요 요소는 로고, 슬로건이 있습니다. 로고는 브랜드를 상징하는 마크나 아이콘이며 슬로건은 브랜드 정체성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문구를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로고와 슬로건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02

로고의 종류

 

로고는 단순한 모형 또는 문자에 그치지 않습니다. 브랜드 인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로고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가장 잘 전달해주는 요소입니다. 인터넷 기술이 발달하면서 브랜드와 소비자가 만날 수 있는 접점은 늘어났습니다. 이메일, SNS, 인스턴트 메시징, RSS 피드(맞춤형 뉴스 제공 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접점들이 그 예시입니다. 좋은 로고는 이러한 디지털 접점을 통해 항상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하고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1) 그림 마크

: 누구나 잘 아는 사물을 모형으로 바꾸거나 단순화해서 만드는 마크입니다.

 

그림 마크 예시 : 애플

 

 

2) 상징적 마크

: 특정 이미지 혹은 아이디어를 형상화하여 만든 로고로, 추상적 마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벤츠의 로고는 세 꼭지의 삼각형이 품격, 부, 신뢰성과 육, 해, 공 세 방향으로의 발전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상징적 마크 예시 : 메르세데스 벤츠

 

3) 상징적 글꼴

: 브랜드가 전달하려는 특정 메시지를 표현하기 위해 디자인한 글자 로고를 말합니다.

 

예를들면 우리나라 정부는 "정부상징서체"라는 글꼴을 개발하여 로고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 상징체는 51개 중앙 행정기관, 소속기관의 명칭을 표기하기 위해 개발된 글서체입니다. 훈민정음 해례본과 한글 창제 초기의 조형적 특성을 현대 서체 디자인의 체계에 반영하여 역사와 문화적 정통성을 부여했으며, 정부 상징 문양(태극)과 조화를 이루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상징적 글꼴 로고 예시 : 대한민국 정부
상징적 글꼴 로고 예시 : 대한민국 정부

 

4) 워드 마크

: 브랜드명을 고유의 글꼴을 사용하여 그대로 작성한 로고로, 가장 심플한 형식입니다.

워드 마크 로고 예시 : 구글

 

5) 배지 마크

"브랜드명 + 이미지" 의 형태로 브랜드가 제공하는 가치 또는 상징하는 것을 반영하여 이미지를 주로 삽입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아디다스의 Trefoil Logo(트레포일 로고)'는 삽엽형 식물(월계수 등)이라는 뜻의 영단어로, 올림픽 우승자가 쓰는 월계관을 모티브로 삼은 로고를 사용합니다.

 

배지 마크 예시 : 아디다스

 

 

 

 

03

슬로건 종류

 

로고와 더불어 사용하는 슬로건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나 제품/서비스의 특징 등을 짧은 문구로 담아냅니다. 로고보다 더 구체화된 문구로 표현되기 때문에 브랜드 정체성에 생명력을 불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슬로건은 로고, 브랜드명과 마찬가지로 한 번 보고도 소비자 기억 속에 남아야하고 한 번 듣고도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입에 붙을 수 있어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정보 전달이 아닌 소비자와의 정서적 유대 강화를 목표로 하는 문구이기 때문에 전문 카피라이터가 제작하기도 합니다. 

 

 

1) 서술형

: 제품/서비스에 대한 특징이나 브랜드의 약속을 서술하는 형태입니다. 예시로 한화케미칼의 슬로건과 현대자동차의 슬로건을 살펴보겠습니다.

서술형 슬로건 예시 : 한화케미칼

 

Sunshine of the Life 라는 슬로건은 "우리 삶을 지속 가능하게 해주는 무한한 가치의 햇빛(태양)처럼 우리의 삶, 모든 부분에서 함께하며 생활의 질과 가치를 높여주는 한화케미칼" 이라는 의미로 브랜드가 제공하는 가치와 약속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서술형 슬로건 예시 : 현대자동차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 는 현대자동차의 슬로건으로 새로운 생각이 새로운 가치를 추구한다는 도전적인 느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2) 과시형

: 시장 포지션을 강조하는 과시형 슬로건 입니다. BMW의 The Ultimate Driving Machine 이라는 슬로건은 궁극의 주행 머신을 의미하는 과시형 슬로건의 예시입니다.

과시형 슬로건 예시 : BMW

 

3) 명령형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거나 특정 행동에 대해 명령을 내리는 문구 형태입니다. 브랜딩 포스팅에서 예시로 자주 등장하는 애플의 Think Different, 그리고 나이키의 Just Do It 이 명령형 형태의 슬로건 입니다.

 

명령형 슬로건 예시 : 애플
명령형 슬로건 예시 : 나이키

4) 도발형

: 반어법을 사용해서 생각을 하도록 하게 만드는 형태의 슬로건 입니다. 파타고니아는 2011년 블랙프라이데이에 Don't Buy This Jacket이라는 다소 파격적인 슬로건을 내세워서 브랜드가 중시하는 환경적 가치를 담아냈습니다. 단숨에 인식되면서 한번 더 생각하게 만드는 이 슬로건은 도발형 슬로건의 좋은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발형 슬로건 예시 : 파타고니아

 

 

5) 상술형

: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의하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면 GS칼텍스의 I am yor energy 라는 슬로건이 있는데요, GS칼텍스의 핵심아이디어는 Energy for Sustainable Life’ 즉, '지속 가능한 삶의 원천을 제공하는 에너지 기업’입니다. 이러한 에너지 기업으로서의 본질과 정체성을 살리면서 좀 더 친근하고 단순한 형태로 바꾸어 탄생한 슬로건이라고 합니다.

 

상술형 슬로건 예시 : GS칼텍스

 

 

 

04

브랜드를 만드는 힘은 직관이나 감성이 아니다. 촘촘한 실무의 단계들이다. 디자인이다.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대한 글은 이 책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 브랜딩에 대해 막막하신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은 내용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