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참고]
[비즈니스/브랜딩] - [브랜딩] BI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로고, 슬로건 제작 예시)
[비즈니스/브랜딩] - [브랜딩] 고객이 "진짜" 구매하는 브랜드로 만드는 비밀 (코카콜라 vs 펩시)
[비즈니스/브랜딩] - [브랜딩] 작은 브랜드의 승산은 "슬로건"에 달렸다
[비즈니스/브랜딩] - [브랜딩] 시장 포지셔닝에 따라 달라지는 브랜드 디자인
01
디자인 프로세스
일반적으로 디자인 대행사 혹은 브랜딩 업체에 프로젝트를 의뢰하면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 분석 (브랜드의 역사, 시장 포지션, 타겟 소비자, 현 브랜드 속성, 프로젝트의 전반적 목표, 마감 기한, 예산 등)
- 토의 (분석 결과와 의뢰인의 니즈를 정리하고 디자인 방향을 공유, 분석 결과를 보완)
- 디자인 플랫폼 마련 (요약된 분석 결과를 완성된 형태로 재구성 하난 단계, 분석 결과와 요구 사항을 요약)
- 아이디어 발의 (BI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 및 조율 : 브랜드 개성 구축에 쓸 도상학 요소, 브랜드 개성과 감성적 속성에 대한 표현 통일)
- 리서치 수행 (초기 아이디어에 대한 정보와 영감을 더할 자료를 광범위하게 검색)
- 컨셉 개발 (모든 브랜드 요소 : 브랜드명, 슬로건, 로고 등 을 다양하게 구상하는 단계)
- 컨셉 분석 (아이디어 검토 및 평가 후, 의뢰인에게 제시)
- 최종 컨셉 정제 (브랜드 메시지를 분명히 담아내는지, 의뢰인의 요구를 충족하는지 확인)
- 의뢰인에 전달
- 최종 시안의 시제품 제작 (의뢰인이 선택한 시안을 마지막으로 손질하는 단계, 의뢰인과 합의한 수정 사항이 있다면 최종 BI에 반영)
- 테스트/시장 조사/소비자 반응 조사
- 최종 아트워크 전달
이처럼 브랜딩은 길게 봐야하기 때문에 단거리 역주가 아닌 마라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를 시장에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소비자 기반을 육성하는 데 보통 몇 년씩 걸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딩을 의뢰한 의뢰인 입장에서는 서비스 효과에 대한 평을 명확하게 하기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12 단계 중 대부분의 단계는 의뢰인과 브랜딩 업체의 작업이 아닌, 브랜딩 업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입니다. 의뢰인에게 있어서 최종 BI 테스트는 성공적인 브랜드의 창조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단계입니다.
02
최종 BI 테스트
최종 디자인이 의뢰인에게 전달된 후 최종 완료 승인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브랜드 창조 과정은 끝이 나지만 이 프로세스가 모두 끝났다고 업체와 의뢰인의 관계가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가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서 업체와 디자인팀과 협업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출시 단계를 넘어서도 디자인팀과 함께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종 작업물을 받은 후 BI 테스트는 필수입니다. 최종 브랜드 디자인 테스트의 주요 평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BI 가 강력한가? 임팩트가 있는가? 매대에서 존재감이 있는가?
- BI 가 유연한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와 자료에 다양한 크기로 무리 없이 적용되는가? 크기가 작아져도 가독성을 유지하는가?
- BI가 브랜드의 가치와 USP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가? 브랜드의 외관과 약속이 상통하는가?
- 문화적으로 민감하지는 않은가? 현대의 시장은 세계 시장이다. 브랜드는 전국적으로 그리고 국제적으로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야 한다.
- BI의 모든 요소가 효과적으로 공조하는가? 로고, 서체, 슬로건이 총체적으로 가능하고, 한자리에 자연스럽게 어울리는가?
- 브랜드에 확장성이 있는가? (브랜드 확장은 소비자 기반을 확대하는 주요한 방법으로 브랜드에 미래 경쟁력을 주는 것이다. 브랜드가 5년 또는 10년 후에도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까에 대한 문제)
03
로고미의 브랜딩
위와 같은 평가항목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로고미는 다양한 방법으로 브랜딩 가이드 라인을 제작합니다.
- BI 가 강력한가? 임팩트가 있는가? 매대에서 존재감이 있는가?
먼저, 임팩트 있는 BI이면서 경쟁사 브랜드와 동일한 매대에 있어도 존재감이 있는 BI를 만들기 위해서 컬러 브랜딩 과정을 거칩니다. 단순하게 예쁜 컬러, 강력한 컬러를 선정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의 가치와 성격을 꼼꼼하게 분석하여 컬러를 선정합니다. 그렇게 선정된 메인 컬러와 서브컬러들은 브랜드에게 또 하나의 스토리를 입히게 됩니다.
- BI 가 유연한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와 자료에 다양한 크기로 무리 없이 적용되는가? 크기가 작아져도 가독성을 유지하는가?
BI는 다양한 매체에 사용되며 온라인 상에서도 SNS 종류에 따라 적합한 크기와 가독성 있는 배치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로고미는 각 SNS에 적합한 사이즈 및 파비콘(웹사이트 상단의 아이콘)을 따로 제공해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일관성 있게 명함 디자인을 별도로 제공하여 BI가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 BI가 브랜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가? 브랜드의 외관과 약속이 상통하는가?
로고미가 제공하는 브랜드 가이드 라인 중, 로고 브랜딩 스토리는 로고가 디자인된 배경과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공장에서 찍어내듯이 만들어낸 로고가 아닌, 브랜드 하나하나에 맞추어 가치를 표현하고 소비자들에게 어필될 수 있는 로고를 만들기 때문에 로고 브랜딩 스토리가 존재 하는 것입니다.
- 문화적으로 민감하지는 않은가? 현대의 시장은 세계 시장이다. 브랜드는 전국적으로 그리고 국제적으로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야 한다.
사전에 확실한 조사를 통해서 문화적, 사회적으로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모형이나 문구는 철저히 배제하게 됩니다. 또한, 상표권 출원에 대한 이슈는 전문 변리사와의 상담을 권고드리고 있습니다.
- BI의 모든 요소가 효과적으로 공조하는가? 로고, 서체, 슬로건이 총체적으로 가능하고, 한자리에 자연스럽게 어울리는가?
의뢰인 분들이 작성해주시는 설문양식에는 브랜드의 영문, 한글명에 대한 문항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영문, 한글, 영문+한글 또는 심볼, 타이포그래피, 심볼+타이포그래피 등의 종류로 로고 디자인이 제공됩니다. 어디에 적용하든, 로고에 어떤 요소(심볼, 언어별 글자 등)가 포함되어 있든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브랜드에 확장성이 있는가? (브랜드 확장은 소비자 기반을 확대하는 주요한 방법으로 브랜드에 미래 경쟁력을 주는 것이다. 브랜드가 5년 또는 10년 후에도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까에 대한 문제)
로고는 브랜드를 대표하는 얼굴로서 지속적으로 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유행을 타는 디자인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로고미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도 가치를 잃지 않고 오랜 시간, 안정적으로 지속될 수 있는 BI 디자인에 대해서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로고미만의 아이디어 솔루션을 고객님들께 아낌없이 제공해드립니다.
로고미 웹페이지 : https://www.me-edesign.com/
로고미 SNS 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p/B-eARNNAC7d/?igshid=741helqdajx2
로고미 주문 양식 페이지 : https://forms.gle/ofbbYC4UZ8K4AULB9
'비즈니스 > 브랜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딩] 브랜딩을 위한 준비! 무드보드 만드는 방법 (0) | 2020.04.08 |
---|---|
[브랜딩] 소비자를 유혹하는 컬러 브랜딩 전략 (0) | 2020.04.07 |
[브랜딩] 고객이 "진짜" 구매하는 브랜드로 만드는 비밀 (코카콜라 vs 펩시) (0) | 2020.04.03 |
[브랜딩] BI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로고, 슬로건 제작 예시) (0) | 2020.03.31 |
[브랜딩] 성공하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0) | 2020.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