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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브랜딩

[브랜딩] 브랜드 구조에 따라서 달라지는 브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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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브랜드 구조 (기업 브랜딩)

 

 

"기업명=개별 브랜드명"

 

단일 브랜드 구조란, 하나의 브랜드가 기업명을 나타내고 판매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포괄하는 브랜드 구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아디다스, 나이키, 오뚜기 브랜드가 단일 브랜드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브랜드들 모두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모든 제품들에 하나의 브랜드명을 적용하여 판매합니다. 

 

 

나이키 에어맥스, 데이브레이크, 코르테즈, 사카이 등 모두 다른 신발 제품이지만 "나이키 OOO" 이라고 불립니다.

오뚜기 참기름, 케챱, 카레 등도 기업명에 제품을 나타내는 명칭을 추가하여 "오뚜기 OOO" 이라고 명시합니다.

하나의 브랜드 명을 전체 제품에 통일되게 사용하는 이유는 기업 브랜드를 강조하기 위해서 입니다.

 

-단일 브랜드 구조의 장점

  • 소비자들에게 오랜 시간, 다양한 제품에 걸쳐서 하나의 브랜드를 어필하기 때문에 브랜드의 전문성을 키우거나 브랜드 파워를 키우기에 좋은 구조
  • 기업 홍보가 곧 브랜드 홍보이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음
  • 신제품을 출시할 때, 이미 잘 알려진 브랜드명을 활용하여 보다 쉽게 시장 진출이 가능
  • 긍정적 파급 효과 : 하나의 제품이 성공을 거두면 자연스럽게 동일한 브랜드명을 사용하고 있는 다른 제품들의 신뢰도도 상승

 

-단일 브랜드 구조의 단점 

  • 부정적 파급 효과 : 장점과 반대로 하나의 제품이 실패를 했을 경우, 동일한 브랜드명을 사용하고 있는 다른 제품들까지 이미지가 나빠질 수 있음
  • 하나의 제품이 특정 이미지를 강력하게 어필하는 제품이라면, 다른 특성을 가진 신제품을 출시할 때 브랜드 효과가 반감될 수 있음

위와 같은 단점이 있기 때문에 단일 브랜드 구조는 하나의 사업 영역을 전문적으로 하는 브랜드에게 적합한 구조입니다. 그래야 사업 문화와 기업 문화와 일체화 된 상태로 하나의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들었던 브랜드인 나이키와 아디다스는 스포츠 용품, 오뚜기는 식품 이라는 핵심 사업이 있었고 그 안에서 벗어나지 않는 사업 활동을 했기 때문에 적합한 브랜드 구조를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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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브랜드 구조 (개별 브랜딩)

 

개별 브랜드 구조는 단일 브랜드 구조와 다르게 기업명이 아닌 개별 브랜드 네임을 강조하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 경우, 소비자들은 브랜드명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그 브랜드를 만든 기업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설화수, 프리메라, 헤라, 마몽드, 아이오페 모두 많이 들어보셨던 화장품 브랜드죠?

이 브랜드들 모두 하나의 기업에서 만들어낸 개별 브랜드입니다.

요즘은 많이 알려져서 아모레퍼시픽이라는 기업이 많은 화장품 브랜드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텐데요, 이러한 브랜드 구조가 바로 개별 브랜드 구조입니다.

 

 

-개별 브랜드 구조의 장점

  • 개별 브랜드 각각의 가치와 이미지를 차별화 할 수 있음
  • 부정적 파급 효과 차단 : 하나의 브랜드가 실패하거나 안 좋은 이미지로 알려지더라도 다른 브랜드에 영향을 끼칠 수 없음
  • 넓은 소비자 층에게 어필할 수 있음

 

-개별 브랜드 구조의 단점

  • 긍정적 파급 효과 차단 : 하나의 브랜드가 성공하더라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음
  • 각각의 브랜드를 따로 홍보해야 하므로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어감

 

개별 브랜드 구조는 이처럼 다양한 욕구를 갖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상품으로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 구조입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생필품이나 식음료 사업 혹은 화장품 사업 등의 브랜드에게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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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증 브랜드 구조

보증 브랜드 구조는 단일 브랜드 구조의 장점(긍정적 파급효과와 시너지 효과)과 개별 브랜드 구조의 장점(브랜드 각각의 가치를 차별화)을 모두 살린 브랜드 구조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증 브랜드 구조의 좋은 예시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라는 기업 자체가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제품 브랜드를 보증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개별 브랜드의 상품과 가치는 차별화되어 소비자들에게 어필됩니다. 제품 브랜드들은 각각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기업 브랜드의 파워와 후광효과를 활용하여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삼성과 삼성의 스마트폰 브랜드 갤럭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삼성이라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인지도가 스마트폰 브랜드인 갤럭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브랜드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 브랜드인 삼성이 개별 브랜드를 보증할 수 있는 충분한 힘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구조입니다. 기업 브랜드의 후광효과를 활용하면서도 갤럭시라는 브랜드만의 가치와 사업문화는 독립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증 브랜드 구조의 장점

  • 신제품 브랜드를 출시할 때, 홍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기업 브랜드 파워를 이용하여 개별 제품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음

 

-보증 브랜드 구조의 단점

  • 브랜드 확장 범위가 넓어져서 복잡해질 수 있음
  •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일관성을 유지하기가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