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습관 만들기

[미라클모닝_5일차] 습관을 길들이는 방법

 

01

결국 늦잠

(7:30)

 

미라클모닝을 시작한지 5일만에 결국 몸의 저항을 이기지못하고 늦잠을 자버렸습니다. 그런데 아 오래 잤다 하고 일어난 시간이 일곱시 반이었습니다. 평소 11시, 12시에 일어나던 저에게 아침 일곱시 반은 여전히 꼭두새벽과 같았습니다. 겨우 5일만에 똑같은 시각에 대해 느낌이 이렇게 달라진 것이 미라클인건가 싶었습니다. 미라클모닝의 저자 할 엘로드는 이러한 몸의 저항을 예상했습니다.

 

02

습관 길들이기

 

편안한 영역에서 벗어날 때, 진짜 삶이 시작된다.

닐 도널드 월시

 

미라클 모닝에서는 새로운 습관을 몸이 받아들일 때 까지 30일은 걸린다고 합니다. 보통 21일만 버티면 그 습관은 내 것이 된다라고 하는데, 오히려 이 말 때문에 사람들이 21일만 버티면 되겠지 하다가 그 후에는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버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21일동안 새로운 습관에 익숙해진 몸이 습관을 유지시키도록 하는 열흘이 더 필요한 것입니다. 한 달 동안의 몸의 변화를 10일 간격으로 나눠보겠습니다.

 

[10일차] 거부와 저항

새로운 것을 시작했기 때문에 첫 며칠은 오히려 쉽고 신나기까지 할 수 있지만 그 새로움이 사라지는 순간, 더 이상 신이 나지 않고 힘들어서 새로운 습관이 싫어지는 단계입니다. 저는 이 단계를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아침에 일찍일어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알람이 울린다 --> '아 정말, 벌써 아침이야! 일어나기 싫어. 너어어어어어무 피곤해! 난 잠이 부족하다고.. 그래, 딱 10분만 더 자.' --> 알람을 꺼버린다.

 

저자는 첫 10일 간의 경험을 위와 같이 표현했는데 너무 찔리더라구요.. 그래도 4일동안은 더 잔다고 눕지 않았는데 오늘은 좀만 더 잘래 좀만.. 이러다가 세시간을 연달아 자버렸으니.. 그래도 다행인 것은 이러한 상황이 당연하다고 합니다! 다만, 문제는 이 견디기 힘든 첫 열흘이 그저 '일시적'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앞으로도 계속 그런 느낌일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습관이 이렇게 힘들다면, 됐어. 이렇게까지 할 가치는 없어.' 그 결과, 우리 사회의 95%는 실패를 반복합니다. 운동, 금연, 다이어트 그게 어떤 것이든 말입니다. 잠시나마 이렇게까지 해야될까 라는 생각을 했던 저는 이 글을 읽고 다시 마음을 다 잡았습니다.

 

[20일차] 절제와 노력

가장 힘든 열흘을 일단! 보내고 난다면 두 번째 열흘이 시작되는데 이 기간은 이제 새로운 습관에 익숙해진 단계입니다. 하지만 11~20일차 역시 여전히 불편하고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은 유혹이 있습니다. 이때 요구되는 것이 절제력과 노력입니다. 너무나 오랫동안 일찍 일어나는 대신 그냥 자버렸기 때문에 여전히 계속 자버리는 편이 훨씬 쉽습니다. 하지만 계속 노력해야하는 단계입니다.

이미 견딜 수 없는 상태->편하지 않은 상태 로 한 단계 넘어갔기 때문에 곧 멈출 수 없는 상태가 어떤 느낌일지 맛보게 될 것입니다.

 

[30일차] 강화와 유지

마지막 열흘이 남아있는데, 21일이면 새로운 습관을 들일 수 있다는 많은 전문가들의 조언을 굳게 믿고 실수를 저지르기 쉬운 단계입니다. 그러나 마지막 3단계에 해당하는 10일은 새로운 습관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결정적인 단계입니다. 새로운 습관을 강화하고 그 습관에서 기쁨을 찾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첫 20일 동안은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고통과 불편을 연상시켰다면, 이제는 진전을 이룬 본인을 자랑스럽다고 느끼게 됩니다.

새로운 습관이 정체성의 일부가 되면서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그 습관이 내가 노력하고 있는 것과 내가 되어가고 있는 것 사이의 공간을 넘어서고, 나 자신이 그 습관을 살아내는 모습을 보기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